좋은만남교회


조회 수 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설날 가정예배 모범
†집례자 ◎회중


온 가족이 아침 일찍 한 자리에 모여 먼저 예배드리고 명절 음식을 나눈다.
여의치 못할 경우 아침식사 후 적절한 시간에 예배드릴 수 있다. 집례는 가장 혹은 식구 중의 원로나 목사(전도사)가 하고 미리 시작기도, 독서 등 예배 순서 맡을 이를 정한다. 마음을 정갈하게 모으기 위해 집례자 앞에 예배상을 차려 십자가를 놓고 초를 켠다.
집례자는 아래 개회사로 예배를 시작한다.

■ 개회사 (집례자)
† 새로운 해를 맞으며 조상의 넋을 기리고 우리의 날수를 깨달아 하늘의 지혜를 청하며 서로를 축복하는 설날입니다. 나와 우리 가족을 있게 하시고 늘 새로운 소망을 주시는 주님을 한마음으로 바라보며 정성을 모아 감사예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찬송(다함께) : “시온의 영광이 빛나는 아침” (찬송가 550장)

1 시온의 영광이 빛나는 아침 어둡던 이 땅이 밝아오네
슬픔과 애통이 기쁨이 되니 시온의 영광이 비쳐오네
2 시온의 영광이 빛나는 아침 매였던 종들이 돌아오네
오래전 선지자 꿈꾸던 복을 만민이 다 같이 누리겠네
3 보아라 광야에 화초가 피고 말랐던 시냇물 흘러오네
이산과 저산이 마주쳐 올려 주 예수 은총을 찬송하네
4 땅들아 바다야 많은 섬들아 찬양을 주님께 드리어라
싸움과 죄악이 가득한 땅에 찬송이 하늘에 사무치네 아멘

 기도 (맡은이 : 집례자가 미리 지목해둔다)
시작이며 마침이신 주 하느님, 새해를 맞는 민족 명절 설날에 가족이 한데 모여 예배드리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이 시간 저희 모두 조상들을 기억하며 화목과 친교를 이루게 하시고, 올 한해도 주님과 동행하는 참된 복을 내려주소서. 예배드리는 저희에게 은총을 내려주시어 가족 모두가 세상을 환히 밝히는 사랑의 사도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 아멘.

 성경봉독 (맡은이)
설날을 맞아 우리 가족에게 주시는 하느님 말씀은 민수기 6:24~27절 말씀입니다.

22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3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런 말로 복을 빌어주라고 하여라. 24 '야훼께서 너희에게 복을 내리시며 너희를 지켜주시고, 25 야훼께서 웃으시며 너희를 귀엽게 보아주시고, 26 야훼께서 너희를 고이 보시어 평화를 주시기를 빈다.' 27 그들이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 이름으로 복을 빌어주면 내가 이 백성에게 복을 내리리라." 

† 이는 민수기를 통하여 주신 하느님 말씀입니다.
(다함께) 주님 감사합니다.

 성시교독 : 시편 90
† 주 하느님의 어지심을, 저희 위에 내리소서.
◎ 주 하느님의 어지심을, 저희 위에 내리소서.
† 산들이 솟기 전에, 땅이며 누리가 생기기 전에, 영원에서 영원까지 당신은 하느님이시옵니다. 천 년도 당신 눈에는 지나간 어제 같고, 한 토막 밤과도 같사옵니다.
◎ 주 하느님의 어지심을, 저희 위에 내리소서.
† 당신이 그들을 쓸어 내시니, 그들은 아침에 든 선잠 같고, 사라져가는 풀과 같사옵니다. 아침에 돋아나 푸르렀다가, 저녁에 시들어 말라 버리나이다.
◎ 주 하느님의 어지심을, 저희 위에 내리소서.
† 저희 날수를 헤아리도록 가르치소서. 저희 마음이 슬기를 얻으리이다. 돌아오소서, 주님, 언제까지리이까? 당신 종들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 주 하느님의 어지심을, 저희 위에 내리소서.
† 아침에 당신 자애로 저희를 채워 주소서. 저희는 날마다 기뻐하고 즐거워하리이다. 당신 하신 일을 당신 종들에게, 당신 영광을 그 자손들 위에 드러내소서.
◎ 주 하느님의 어지심을, 저희 위에 내리소서.

 묵상
† 오늘은 조상의 얼을 되새기고 우리의 삶을 성찰하며 서로를 축복하는 날입니다. 잠시 침묵 중에 말씀을 되새기고 우리의 소망 을 주님께 아뢰며 곁에 있는 이들을 축복하겠습니다. 다함께 약 1분간 침묵하며 기도하겠습니다. (묵상)

 세배 
아직 세배를 하지 못한 경우 집례자의 인도에 따라 질서정연하게 세대별로 세배한다. 이때 세뱃돈을 줄 수 있다.

 덕담의 나눔 
가장과 윗 어른부터 한해 동안 우리 가족이 새겨봄직 한 덕담을 나눈다. 아랫사람들도 소망을 이야기하면 된다. 길지 않게 짧게 한 마디씩 한다. 

 청원기도 
다음의 기도문을 각 해당 세대가 드린다.

<가정을 위한 기도> (모두 함께)
마리아와 요셉에게 순종하시며 가정생활을 거룩하게 하신 예수님, 저희 가정을 거룩하게 하시고 저희 식구 모두 성가정을 본받아 주님의 뜻을 따라 살게 하소서. 모든 가족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하시며, 언제나 주님을 섬기고 이웃을 사랑하며 살다가, 주님의 은총으로 영원한 천상가정에 들게 하소서. ◎ 아멘.

<부모를 위한 기도> (생존하시는 맨 윗 부모님을 제외한 모두 함께)
인자하신 주님, 주님께서는 부모를 사랑하고 공경하며 그 은덕에 감사하라 하셨으니 저희가 효성을 다하여 부모님을 섬기겠나이다. 부모님은 저희를 낳아 기르시며 갖은 어려움을 기쁘게 이겨내셨으니 이제는 그 보람을 느끼며 편히 지내시게 하소서. ◎ 아멘.

<부부의 기도> (부부들만)
인자하신 주님, 혼인의 아름다운 섭리로 저희를 맺어주시고 보살펴 주시니 감사합니다. 오늘 다시 혼인 서약을 되새기며 청하오니, 저희 부부가 그 서약을 따라, 즐거울 때나 괴로울 때나, 잘살 때나 못살 때나, 성할 때나 아플 때나, 서로 사랑하고 존경하며 신의를 지키게 하소서. 또한 언제나 주님을 찬미하는 저희 부부의 삶이 주님의 사랑을 드러내 는 이 시대의 성사가 되게 하소서. ◎ 아멘.

<자녀를 위한 기도> (자녀를 둔 부모들만)
세상을 창조하신 주님, 주님께서는 저희에게 귀한 자녀를 주시어 창조를 이어가게 하셨으니, 주님의 사랑으로 자녀를 양육하여 주님의 영광을 드러내게 하소서. 주님, 사랑하는 저희 자녀들을 은총으로 보호하시어, 세상 부패에 물들지 않게 하시며, 온갖 악의 유혹을 물리치고, 예수님을 본받아 주님의 뜻을 이루는 일꾼이 되게 하소서. ◎ 아멘.

<은인들을 위한 기도> (다함께)
사람에게 의리를 따라 우애와 신의의 덕을 충실히 닦으라 명하시고 인류를 아름답게 꾸미신 주님, 저희도 사랑을 키우며 은혜 갚을 마음을 가슴에 지녔사오니 인생의 모든 구비에서 만나는 이들을 바라보며 품는 저희 소박한 감사의 정을 받아주소서. 우리 친척, 친구와 그 모든 은인들을 어렵고 곤란한 때에 돌보아 주시어, 그들 모두 주님의 도우심으로 생의 아름다운 의무를 완수 하며 행복한 구원의 길을 걷게 하소서. ◎ 아멘.

 주님의 기도 (다함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찬송(다함께) “사철에 봄바람 불어잇고” (찬송가 559장)

1 사철에 봄바람 불어잇고 하나님 아버지 모셨으니
믿음의 반석도 든든하다 우리집 즐거운 동산이라
<후렴> 고마워라 임마누엘 예수만 섬기는 우리 집
고마워라 임마누엘 복되고 즐거운 하루 하루
2 어버이 우리를 고이시고 동기들 사랑에 뭉쳐있고
기쁨과 설움도 같이하니 한간의 초가도 천국이라 <후렴>
3 아침과 저녁에 수고하여 다 같이 일하는 온 식구가
한상에 둘러서 먹고 마셔 여기가 우리의 낙원이라 <후렴>

 가장의 축복기도
세상 속에서 한 가족으로 저희를 부르신 하느님 아버지, 저희로 하여금 항상 당신 뜻을 헤아리게 해주시고 가족을 통하여 당신의 자비를 기억하게 하소서. 서로를 격려하는 가운데 절망 속에서 힘을 얻고, 아픔 속에서 위로를 받으며, 슬픔 가운데 사랑하게 하소서. 희망 속에서 당신을 바라보고, 기쁨 속에서 겸손하며, 항상 기도하게 하소서. 건강을 허락하시고 고단한 일상을 이기는 힘을 주소서. 이 시간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 저희 한 사람 한 사람을 친히 강복하시고 저희 모두에게 머무시며 저희 가정을 보호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도드리나이다. ◎ 아멘.

(축복기도가 끝난 뒤 한 사람씩 서로 껴안으며 축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