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만남교회

조회 수 5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우리나라 국민, 평균 희망 은퇴 연령은 65세


2021년 5월, 한국리서치의 여론조사 '조기은퇴와 직장인의 부수입 창출 활동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은퇴 희망 연령은 평균 65세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로 조사 결과를 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희망 은퇴 연령도 같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1.jpg

장기적 저성장 경제 침체에 유럽 등에서는 ‘파이어족’(경제적 자립을 통해 빠른 시기에 은퇴하려는 사람들을 뜻하는 신조어)이 등장했는데, 우리나라 국민의 경우 희망 은퇴 연령으로 ‘40대 이전’을 선택한 20대 응답자는  11%, 30대는 14%였고, 40대 이상은 1% 이하로 나타나 우리나라 국민의 조기 은퇴 인식은 보편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은퇴에 필요한 경제적 자산이 갖춰졌을 시 조기 은퇴할 의사가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전체 평균’ 45%로 2명 중 1명 가까이가 ‘40대’ 또는 그 이전에 은퇴하고 싶다고 응답했고, 특히 ‘30대’는 67%로 가장 높았습니다.

2.jpg

40대 또는 그 이전에 조기 은퇴하고 싶은 이유로는 ‘스트레스 받지 않으려고’ 74%, ‘더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어서’ 72% 등이 높았는데,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반면 또한 조기 은퇴하고 싶지 않은 이유로는 ‘회사에 다니면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71%, ‘직무 외에도 전반적인 회사 생활에 만족하기 때문에’ 52%, ‘회사에서 주는 일정한 수입에 만족해서’ 42% 등 순으로 응답해 생활의 안정감 측면의 인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3.jpg

* 이 글은 [목회데이터연구소]의 '넘버즈'를 요약·인용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