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만남교회

조회 수 4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결혼하지 않는 이유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


한국리서치가 미혼 남녀 대상으로 결혼의향을 질문하여 2022년 5월에 발표한 "여론 속의 여론, 결혼, 반드시 해야 할까? - 결혼에 대한 인식" 조사에 따르면, 미혼 전체의 49%가 결혼의향을 밝히고 있으며 30%는 아예 결혼할 의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 보면, 미혼 남성은 59%가 결혼 의향을 보인 반면, 미혼 여성은 단지 35%만 결혼 의향을 보인 점이 특징적입니다. 미혼 여성은 결혼 의향자보다 비의향자가 더 많았습니다.

1.jpg

미혼자에게 ‘결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물었더니 ‘경제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가 47%로 1위로 꼽혔고, 다음으로 ‘적당한 상대를 아직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38%, ‘결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22% 등의 순으로, 경제적 문제가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다만, 성별로 결혼하지 않는 이유가 서로 다른데, 남성은 ‘경제적으로 여유없음’을, 여성은 ‘결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를 각각 1위로 응답했습니다.

2.jpg

결혼한다면, 몇 살에 하는 것이 좋을지 남녀를 구분해 물어본 결과, 응답자들이 답한 나이의 평균은 ‘남성’은 32.5세, ‘여성’은 평균 30.1세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통계청에서 발표한 ‘작년에 결혼(초혼)한 사람들의 실제 나이’를 살펴보면 남성은 33.4세, 여성은 31.1세로 나타나 국민들이 생각하는 결혼 적령 연령보다 실제 결혼은 1살 정도 더 늦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jpg

* 이 글은 [목회데이터연구소]의 '넘버즈'를 요약·인용하였습니다.
?